Ajou Vision 4.0 Global Campus

교환학생
FAQ

Total 20건, 2/2

게시글 검색
전체
Outgoing Programs > 교환학생 > FAQ
No 제목  
10 열기/닫기

A: 아셈듀오 장학금 선발 프로세스 및 장학금 관련하여 아래 설명 참고 부탁드립니다.


 

[장학금 선발 프로세스]


*아셈듀오 장학금은 매년 2학기 교환학생 파견예정자(국제교류팀 교환학생 전형 합격자) 중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로 선발 (1학기 파견학생은 신청대상이 아님)


1. 2학기 파견 교환학생 합격자 발표 후(5월 경) 국제교류팀에서 추천자를 선발하여 ASEM-DUO 장학금 신청 자격 부여


(상대교로 파견되는 아주대 학생과 본교로 유치되는 외국 자매대 학생이 1:1 매칭이 될 경우, 같은 학교로 파견예정인 본교 학생 중에서 교내 성적을 고려하여 1순위 추천학생 1명을 선정, ASEM-DUO 장학금 신청 자격을 부여)


2. 아주대 국제교류팀-> 추천자들을 대상으로 장학금 지원 절차 안내


3. 추천자 -> 국제교류팀으로 지원 서류 발송


4. 국제교류팀 -> ASEM-DUO 사무국으로 지원 서류 제출


5. ASEM-DUO 사무국의 심사 결과에 따라 장학금 수혜 최종 결정



[장학금의 개념]


아셈듀오 장학금은, ASEM 회원국에 속하는 유럽대학과 1:1 상호교환이 되는 경우 (유럽 A대학->아주대로 오는 교환학생/ 아주대->A대학으로 나가는 교환학생이 매칭될 경우) 한국학생 1명과 유럽학생 1명이 Pair를 이루어 장학금을 신청하게 되며, 수혜자로 선정될 경우 수학기간 동안 4,000유로의 장학금을 받게 되는 프로그램 입니다.


상대교로 파견되는 아주대 학생과 본교로 유치되는 외국 자매대 학생이 1:1 매칭이 될 경우, 같은 학교로 파견예정인 본교 학생 중에서 교내 성적을 고려하여 1순위 추천학생을 선정하여, ASEM-DUO 사무국에 장학금 신청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추천자로 선정되었다고 해서 장학금 수혜가 확정된 것은 아니며, 지원서 작성 후 ASEM-DUO 사무국의 심사결과에 따라서 장학금 수혜가 최종 결정됨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아셈듀오 장학금 지원자격]


1.   교환 교류 시, 신청 학점이 어학/스포츠 과목 제외 20 ECTS 이상이어야 함


2.. 신청서에 기재한 학점이 선정 후 제출하는 성적표의 학점과 같아야 함


3. 신청서 작성 당시 한국 학생이 한국에 거주(재학/휴학) 하여야 함


※ 지원기간 이전에 상대 교육기관 또는 타 교육기관에서 교류를 시작하여, 교류 중인 학생은 지원할 수 없음


 

9 열기/닫기

A: 아닙니다.


상대학교의 매 학기 기숙사 상황에 따라, 학생들이 스스로 집을 구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상대학교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도와주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일찍 지원서를 제출한 학생에게 우선적으로 기숙사를 배정하는 경우가 많으니, 선발된 학생은 서둘러서 지원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은, 지원서가 일찍 도착했더라도 상대교에서 일괄적으로 배정을 실시하여 기숙사 배정을 못 받는 경우에는 off-campus housing을 구하셔야 합니다.


상대학교 기숙사 배정에 관한 사항은 파견되는 대학에서 주관하여 진행하는 것이므로 파견되는 대학과 상의하시면 됩니다.

8 열기/닫기

A: 본교의 교환학생 파견은 기본적으로 1학기입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1년 연속 이수하고자 한다면 해당 학기의 선발 전형에 차례대로 응시하여 선발되어야 합니다.


(ex: 2022-1학기 파견 합격 후, 2학기까지 파견학기 연장을 원할 시 2학기 선발 전형에 재응시)


기 파견 학생이 교환학생 선발 전형에 재응시하는 경우, 신규 지원자에 대하여 후순위 배정을 원칙으로 하고, 면접 전형은 면제됩니다.


선발 전형에 응시하지 않고 자동 연장은 불가하니 반드시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연장을 희망하는 시점에 교환학생 선발이 이미 종료된 경우, 아래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exch@ajou.ac.kr 

7 열기/닫기

A: 중국 특별 교환학생 프로그램이란, 일반 교환학생 프로그램과는 달리 별도의 어학성적 없이 지원할 수 있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입니다. 특별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현재 일부 중국 자매대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제교류팀에서는 향후 중국 지역의 유망성 등을 고려하여, 중국어를 하지 못하는 학생도 중국 자매대로 파견을 나가 기초 중국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중국 특별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별교환학생 프로그램 참가자는 교환학생이나 복수학위 프로그램에 지원할 때 기파견자 후순위 배정 불이익 없이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특별교환학생은 일반적으로 매 학기 교환학생 3차모집 시기에 선발하게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제협력팀 및 아주대 홈페이지의 공지 사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열기/닫기

A: 교환학생 및 복수학위는 아래와 같이 선발공고 및 지원서 접수가 이루어집니다.




교환학생 모집 시기
파견시기모집전형선발공고
전형기간
1학기(다음해 봄)1차 모집
전년도 5월
6월  ~ 7월
2차 모집
전년도 8월
9월
2학기(다음해 가을)1차 모집
전년도 11월
12월  ~ 1월
2차 모집
해당년도 2월
3월
5 열기/닫기

A-1. 아닙니다. 


본교의 자매대학교는 2021년 10월 기준 약 60개국 326여개교 입니다. 이러한 학교들은 학교간의 협정에 의하여 학술교류협정이 가능한 학교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학술교류협정이 매학기 해당 학교로의 교환학생 파견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협정을 바탕으로 매학기 해당학교와의 협의를 통하여 파견 가능한 인원을 확정하게 되므로, 모든 자매대학으로 파견 가능한 것이 아닌 자매대 중 해당 학기 파견이 협의된 학교로만 파견이 가능합니다. 파견가능교는 매학기 매선발 변동될 수 있으므로, 지원 시점의 파견가능교 목록(모집 공고에 첨부)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교환학생 선발 전 미리 파견가능교를 탐색하고 싶은 학생은 기존 선발 공고의 흐름을 파악하여 통상적으로 파견될 수 있는 학교들을 파악하시고, 매학기 실제 선발 공고를 참고하여 지망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A-2 알 수 없습니다.


교환학생 파견 가능여부 및 TO는 매학기 해당학교와의 협의를 통하여 파견 가능한 인원을 확정하게 되며, 파견이 가능했던 학교로의 파견이 불가해지기도 하며, 신규 파견교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번 학기까지 파견 가능했던 A 학교의 TO가 다음 학기에도 파견이 가능할지는 확답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4 열기/닫기

A-1:


매학기 다양한 학생들이 다양한 평점, 어학점수, 면접 점수, 그리고 가산점을 가지고 지원하기 때문에 뚜렷한 커트라인을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게다가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이 10지망 까지 있다보니 일괄적인 커트라인을 산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교환학생, 복수학위 경쟁률은 공개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우리 학교는 다양한 국가, 여러 자매대와 교환협정을 맺고 있어 교환학생으로 파견되는 기회가 상대적으로 풍부합니다. 교환학생 최저 지원 요건만 만족한다면, 파견이 가능한 자매대로 학교를 배정하고 있으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A-2:


특정 학교에 파견되기 위한 어학점수, 누계평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위 답변과 마찬가지로 매 학기 지원자 점수가 굉장히 상이하므로 특정 파견교 합격을 위한 점수를 대략적으로 말씀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정 학교 합격을 위한 어학점수, 혹은 이전 파견학생들이 대략 어느정도의 점수대로 합격하였는지는 공개하지 않고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3 열기/닫기

A : 교환학생 지원시에 우리나라에서는 이수가 가능하지만, 해외에서는 이수가 힘든 전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 법학, 국문학 등)


본교에서는 교환학생 파견시 수강하는 과목의 절반 이상을 전공 수업으로 이수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는 파견되는 학생의 무난한 학사 운영과 졸업을 위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환학생 파견을 원하는 경우는 본인의 전공이 해외 파견 대학에서 이수되기가 힘들고, 상당수 수강 과목이 전공으로 인정되지 않는다는 점을 잘 이해하고 지원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교환학생을 지원하고자 한다면 사전에 지도교수님 혹은 학부 사무실의 상담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더불어, 복수학위의 경우는 본인의 아주대 전공 영역을 이수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열기/닫기

교환학생 선발시 우수 학생은 아래의 장학금을 수혜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장학금 내용은 https://www.ajou.ac.kr/oia/outgoing/exchange-scholarship.do 를 참고하세요.


1. 교환학생 지원 장학금(Global Exchange Scholarship) 


►  TOP Exchange 장학


► Global Exchange 장학


► Global Creator 장학



2. 교외 장학금


► ASEM-DUO Scholarship (유럽지역)


► 미래에셋 장학금





 

1 열기/닫기
A:  지원 가능합니다. 다만 실제 교환학생 파견 시기가 8학기 이내여야 합니다.

 - 파견을 나갈 시점에 정규학기 이내여야 함. (초과학기에는 파견 불가)

 - 단, 마지막 학기 파견자의 경우 해당 학기 졸업이 불가할 수 있으므로, 파견 전 8학기 졸업을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는 8학기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함. 

- 파견학기 졸업이 불가할 수 있는 이유:

모든 교환학생은 졸업 전 파견학기 파견교에서 수강한 과목을 모두 본교로 이관하는 성적이관 절차를 완료하여야만 졸업이 가능. 하지만 마지막 학기 파견자의 경우, 성적표 발급이 파견학기 종료 후 통상 1~2달 후 발급되므로, 졸업사정기간 이내에 파견교 성적표 발급 및 학점이관 절차 (1달 가량 소요)를 진행하지 못할 경우 해당 학기 졸업이 불가함. 

* 건축학부의 경우, 5년제(10학기제)이므로, 같은 내용에 대하여 8학기가 아닌 10학기 이내 파견
* 편입생의 경우, 4학기 이내 파견
 

⇒  교환학생 및 복수학위 지원자격 중 재학 학기와 관련된 사항  

1. 교환학생

  - 본교 재학 학기 2학기 이상 수료예정자

  (파견을 나간 시점에  아주대학교에서 이수한 학기가 2학기 이상이여야 함/ 등록금을 내고 재학한 학기, 2학기 재학 중인 자를 포함함)

  - 편입생은 1학기 수료자 

 (파견을 신청할 시점 1학기 이수를 마친 상태여야 함 :  교환학생 성적 사정 시 본교 누계평점이 반영되므로, 신청 시점까지 한 학기를 이수하지 않은 경우 누계평점이 존재하지 않아 교환학생 성적 사정이 불가)

2. 복수학위

   - 본교에서 3학기 이상 수료(예정)자

(단, 파견직전까지 본교에서 최소 4학기~최대 7학기 이수야함. 건축학 전공 5년제의 경우 본교에서 최소 5학기~최대 9학기 이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