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Vision 4.0 Global Campus

교환학생
FAQ

Total 20건, 1/2

게시글 검색
전체
Outgoing Programs > 교환학생 > FAQ
No 제목  
20 열기/닫기

전공학점인정여부 확인서는 파견교에서 수강할 과목을 전공 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해당 서류를 파견 종료 후 학과장님께 확인받으셔도 무방하나, 수강한 과목을 전공학점으로 인정이 불가할 경우가 존재할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따라서 파견 전, 학과장님과 상의하시어 수강할 과목을 전공 과목으로 인정이 가능할 지 우선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19 열기/닫기

과목별 Syllabus는 과목의 학점, 이수 시간이 정확히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Syllabus는 파견교의 홈페이지, 혹은 담당 코디네이터로부터 받으신 서류를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참고할 만한 실라버스 제출 예시입니다.





1. 권장 실라버스 제출 예시 - 과목별 이수시간 확인 가능 





2. 좋지 않은 실라버스 제출 예시 - 이수시간 확인 불가 (별도의 이수시간 확인 과정 필요)













18 열기/닫기

대부분의 오류는 과목 추가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아래와 같은 오류 발생시 컴퓨터 재부팅 및 사이트 재접속 진행 후, 재시도 하시기 바랍니다.


반복적으로 같은 문제가 계속 나타날 경우, 국제교류팀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031-219-2926 / exch@ajou.ac.kr)


17 열기/닫기

A. 공학인증의 경우, 필수적으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들이 많아 교환학생 파견을 선택하게 된다면 공학인증 요건 때문에 결국 한 한기 정도를 본교에서 더 이수하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견 대학이 공학인증을 실시하는 기관이라고 하더라도 해당과목을 본교 공학인증 과목으로 포함시킬지의 여부는 본교 주임교수님의 결정사항이므로 파견 전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단, 복수학위 파견자의 경우는 공학인증을 포기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복수학위 자격으로 공학인증 포기시에는 추가로 복수전공의 의무가 없습니다. 단 파견교에서 졸업한 사실이 확인되어야 본교에서 졸업이 가능합니다.


복수학위 파견예정자는 자료실에 있는 공학교육인증 포기사유서를 PD 교수 / 주임교수의 서명을 반드시 받아서 학부사무실에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 PD 교수란?: Program Director의 약자로 각 전공별로 정해진 공학인증교육 담당교수를 지칭한다. PD교수 명단은 학부사무실이나 공학교육인증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참고) 공학교육과정 이수 신청 및 포기

1. 2005학년도 이후에 인증과정을 운영하는 학부(전공)에 입학하는 모든 학생은 입학과 동시에 인증과정 이수를 신청한 것으로 간주한다.


2. 인증과정 이수를 포기하고자 하는 자는 해당 인증과정의 운영지침에 따라 소정의 이수포기서를 4학년 진입 시 제출하여 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인증과정을 포기하는 경우에는 제1전공 이외에 복수전공이나 연계전공 또는 부전공을 이수하여야 한다.


4. 외국대학과의 복수학위 과정이수자, 교직과정이수자, 학-석사연계과정이수자는 제3항의 적용을 받지 아니하며 일반과정을 이수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담당부서 : 공학교육혁신센터


+82-31-219-1873 /  팔달관 224호


 

16 열기/닫기

A:


교환학생 자격으로 공부하고 싶은 대학이 본인의 전공과목을 영어로 개설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파견 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복수전공, 부전공에 해당하는 영어 과목이 개설되어 있을 경우:   파견가능


2) 아주대에서 복수전공, 부전공을 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분야여서 수강을 희망하는 경우: 학교마다 다르게 적용 

 

예1) 아주대에서 영문학 전공인 학생이 오스트리아 Krems 대학에서 tourism 과목을 수강하고자 하는 경우


         → 파견 가능


단, 본교 학점이관시 교양선택으로 인정되며, 파견하여 수강할 경우 경영, 관광학에 대한 전반적인 배경지식이 없으므로 사전에 미리 공부하고 갈 것을 권유함. 파견교에서 개설되는 과목에 따라서 관련 전공 선수과목을 지정해 놓는 경우 수강이 불가능 할 수 도 있음.


예2) 아주대에서 사회학과 학생이 체코의 CTU(체코공대)로 파견을 희망하는 경우


        → 파견 불가능.


   CTU 대학은 공대생만을 위하여 영어강의를 제공하므로, 공과대학 학생만 수강 가능함


대체적으로 경영, 경제학 관련 영어강의를 제공하는 경우 경영/경제학 비전공자도 파견되어 경영/경제 관련 수업을 수강한 후 교양선택으로 이관받을 수도 있지만, 공과대학의 경우 본인의 전공과 일치하여야 파견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단, 파견 대학에서 선수과목을 지정해 놓거나 관련전공과목을 수강한 학생으로 제한을 걸어놓은 경우는 수강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강관련 관련된 사항들은 파견학교의 홈페이지를 보고 확인하여야 합니다.

15 열기/닫기

A:


교환학생/복수학위 선발시, 총점(평점 40점 + 언어 40점 + 면접 20점) 이외에,


영어강의 수강실적에 따른 가산점 + 국제화 관련 봉사활동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 영어강의 수강실적 가산점 부여 기준


※ 영어강의 판별 기준


   1) 성적표상의 ‘과목명(영어강의)’표기된 강좌인정


   2) AISS (Ajou International Summer School) 수강강좌 인정


   3) 교환학생으로 파견되어 수강한 영어강좌 불인정


※ 국제화 관련 봉사활동 경력 가산점 부여 기준


   1) 봉사내용: 국제협력팀, 국제학부, 한국어학당 및 본교 주관 국제관련 봉사활동시 해당되며


        반드시 봉사활동 확인증을 제출하여야 한다.


   2) 반영기준


       - 48시간 이상: 2점 


       - 24시간~48시간미만: 1점부여 (영점 단위로 부여하지 않음)

14 열기/닫기

A:

ISEP(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Program)이란 미국에 headquarter가 있는 학생교환을 위한 비영리기관 입니다. ISEP은 전세계 대학을 대상으로 ISEP 회원으로 가입할만한 자격을 갖추었는지를 심사를 거쳐 회원을 승인해주고 있습니다. 본교는 1999년 ISEP 회원교가 되었으며, 현재 한국에는 5개 대학(아주대,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계명대)만이 회원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ISEP을 통한 학생교환의 경우, 본교의 자매대가 아니어도 ISEP 회원교(전세계 50개국 300여개)에 교환학생으로 파견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대학에 훨씬 많은 선택의 기회가 열리게 됩니다.


또한, ISEP 으로 교환학생에 파견될 경우, 등록금 뿐만 아니라, 기숙사비 + 식비(약 300만원, 매년 달라짐)을 본교에 납부하고 가고, 상대교에서는 기숙사 및 한학기 동안의 Meal Plan(상대교 책정 금액)을 제공받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외국에서 생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ISEP 학생으로 선발되기 위해서는 1차. 본교에서 ISEP 파견교환학생으로 선발된 후 2차. ISEP에 지원학교를 신청한 후 최종 배정을 받는 두단계의 선발 절차가 진행됩니다.


ISEP 지원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본교 교환학생 선발시 10지망 내 대학 중 ISEP-US 혹은 ISEP-MULTI을 선택

   - 이때, 1지망 ISEP-US, 2지망 ISEP-Multi 를 쓰고 3지망 ~ 10지망 까지는 본교 자매대학을 지원하셔도 무방합니다.

 


2. 본교에서 ISEP 파견학생으로 선발

 


3. ISEP 회원교 중 해당학기에 지원가능한 대학(ISEP 홈페이지에 공고) 중에서 10지망을 골라서 다시 지원서 작성한 후 ISEP에 제출

    - ISEP-US 로 선발된 경우, ISEP 회원교 중 미국대학에만 지원 가능

    - ISEP-Multi로 선발된 경우, ISEP 회원교 중 미국을 제외한 국가 대학 지원 가능



3. ISEP에서 최종 학교 배정 통보



4. Participant Placement Acceptance Form(PPAF)수령 -> 학생과 코디네이터 사인

    - PPAF 수령 후 ISEP에서 제시하는 보험가입

 


5. ISEP에서 입학허가서 발송 -> 수령 -> 비자신청 -> 파견


 

13 열기/닫기

A:교환/복수학위 지원시, 반영되는 평균평점은 지원시점에 자신의 성적표를 출력해 보았을 때 나온 성적까지 반영됩니다. 이에, 정규 모집과 추가 모집의 성적 반영범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6-7월 1차모집: 1학기 성적 미반영

- 8-9월 2차모집: 1학기 성적 반영

 

- 12-1월 1차모집: 2학기 성적 미반영

- 2-3월 2차모집: 2학기 성적 반영 


계절학기의 수업 역시, 지원시점 당시 성적표에 반영되어 있는 성적은 반영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계절학기 성적이 반영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절학기 수강 직전학기 재학생일 경우

     -  계절학기 종료시 바로 계절학기 평점이 총 평균평점에 반영

 

2. 계절학기 수강 직전학기 휴학생일 경우

     -  계절학기를 듣고 다음 정규학기를 들어야 평균평점에 계절학기의 성적이 반영


기타 계절학기 관련한 문의사항은 교무팀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교무팀 031-219-2018)

12 열기/닫기

A :- 1차 전형에 합격하신 교환학생과 복수학위 지원자들은 반드시 면접전형에 응시하여야 합니다. 단, 교환학생 기파견자는 면접전형에서 제외되며, 후순위 배정되게 됩니다.


*후순위 배정: 신규 지원자 우선 배정 후 여석이 있을 경우에 한해 기파견자 배정

 

면접은 총점 20점 만점이며, 면접점수 12점 이하면 아무리 성적이 좋아도 과락(불합격)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면접 과락은 면접위원이 판단하였을때, 상대학교에서 영어로 수업을 수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과락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언어권별로 면접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1. 영어권


보통 3~4명이 한 조가 되어서 두 명의 교수님을 상대로 면접을 보게 됩니다. 영어로 면접이 진행되며, 상대교에서 영어로 수업을 들을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갖추었는지, 교환학생으로 파견되었을 때 학교를 대표할 정도로 인성이 갖추어졌는지 등등을 판단하게 됩니다. 


2. 일어권, 불어권, 중국어권


교수님 한 분을 상대로 해당 언어로 1대 1 면접을 보게 됩니다. 한국어로 면접이 진행될 수도 있으나, 해당 언어로 면접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언어로 면접을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질문내용 및 면접준비방법


면접은 교수님께서 진행하시며, 매 학기 면접시마다 질문내용이 크게 달라지므로 정확히 말씀드릴수는 없으나, 아래 과거 일반적으로 많이 질문되었던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유형: 교환학생 지원동기 관련 / 파견교 선택 관련 / 아주대 관련 / 기타 개인관련 등 


- 지원동기


- 우리학교 소개해 보세요.


- 복수학위를 지원한 이유를 당신의 장기적인 목표와 연관지어 설명해 보시오.


- 토플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은데 이유가 무엇인지?


- 학점이 낮은 이유가 무엇인지?


- 영문과인데 어학 성적이 낮다. 이유가 무엇인가?


- 좋아하는 영화에 관해 말해보시오.


- 취미에 관해 말해보시오.


- 1지망 학교에 관해서 알고 있는 것을 말해보세요.


- 우리학교의 강점과 약점 1가지씩 말하기

11 열기/닫기

A:  입학허가서는 보통 지원서 마감일 (application deadline) 이후 1~2달 이내에 도착합니다. 학생의 입학허가서는 국제교류팀 혹은 학생의 개인 주소로 전달받게 됩니다. 입학허가서가 국제교류팀으로 전달되는 경우, 학생 개인 메일로 [입학허가서 도착 안내] 메일이 전송될 예정입니다. 


- 상대교에서 일괄적으로 입학허가서를 발송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인이 지원서를 일찍 제출했다 하더라도 입학허가서 수령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지원서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입학허가서 발송이 지연됩니다. (재정보증이 잘못되었거나 은행 잔고가 부족한 경우 등) 지원서 상에 문제가 있는 경우, 상대교 담당자가 학생에게 지원서 수정을 요청하게 됩니다.  


- 입학허가서를 기다리는 동안 파견 국가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고, 비자발급에 관한 절차나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비자 발급은 국제협력팀이 아닌 각국 대사관에서 취급하기 때문에 대사관 홈페이지를 통해서 정보를 검색하여야 합니다.


- 입학허가서를 수령한 즉시 비자 신청 절차를 진행하여야 합니다.